우쿠렐레 시작하기 ukulele

우쿨렐레 초보 - 현 조율하기 튜닝하기 부터 시작!

낭만타코 부자되기 2020. 8. 6. 22:14
반응형

우쿨렐레 가 도착하면 오른손잡이는 왼손으로 현을 누르거나 떼고 , 오른손으로 우쿨렐레를 튕기게 되죠.  그리고 왼손잡이는 반대로 오른손으로 현을 누르거나 떼고, 왼손으로 우쿨렐레를 튕기게 되죠. 오늘 튜닝은 왼손으로 현을 누르거나 떼고, 오른손으로 우쿨렐레를 튕기게 되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우쿨렐레 4줄 튜닝 시작하기>

우쿨레레의 몸통을 아래로 놓고, 현을 보았을 때 왼쪽부터가 4번째 줄, 3번쨰 줄, 그리고 마지막 줄이 1번째 줄이라고 본다고 합시다. 그러면, 현을 아무것도 누르지 않고 개방된 상태에서 현을 오른손으로 튕겼을 때, 각각 음이 4번째 줄이 G, 3번째 줄이 C, 2번째 줄이 E, 1번째 줄이 A가 됩니다.

그러면, G-C-E-A를 청음해서 할 수도 없고, 기준이 있어야 겠죠. 요즘에는 핸드폰 앱으로 좋은 튜닝 기계들이 많이 나와 있답니다. 이렇게 감지된 음으로 튜닝을 알려주게 되죠. 주파수로 감지하게 되는 앱 들입니다. 우쿨렐레 연주를 시작하기 전에는 이 튜닝 앱들을 사용하면 도움이 되겠죠.

*우쿨렐레 튜닝 주의사항   : 줄을 너무 꽉 조이게 되면, 줄이 바로 튕겨져 나가서 끊어 질 수 있습니다. ! 



 

https://youtu.be/152U86po48M

우쿠렐레 튜닝기 없이 하는 튜닝을 담아보았습니다

<우쿨렐레 줄의 순서 기억하기>

위에 언급한 것처럼 우쿨렐레 몸통이 나의 몸에 가깝게 세워서 보았을 때 가장 왼쪽 줄이 4번째 줄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이 사실을 기억해야 하는 이유가 있는데요.

<우쿨렐레 칸 순서도 기억하기>

칸은 가장 왼쪽부터 세기 시작하면 되는데요. 악보에서 0으로 적혀 있으면, 개방 현이라고 보시면 되고 (아무것도 누르지 않은 상태), 1번이라고 적혀 있으면, 1번째 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우쿨렐레 악보를 볼 때 도움이 되게 되죠. 

<우쿨렐레 기초가 되는 코드들 알아보기> 

가장 기초가 되는 C코드를 잡을 때는, 1번째 줄의 3번째 칸을 왼손으로 누르면서, 오른손으로 현을 튕겨야 합니다. 

G코드의 경우에는, 1번째 줄의 2번째 칸을 세번째 왼손 손가락으로 누르고, 2번째 줄의 3번째 칸을 네번째 왼손 손가락으로 누르고, 3번째 줄의 2번째 칸을 두번째 왼손 손가락으로 누르면 됩니다. 확실히 기타에 비해, 선이 4줄이라 코드 잡기가 손이 작아도 간편하고 좋습니다. 

Am코드의 경우에는, 4번째 줄의 2번째 칸을 세번째 손가락으로 누르면 됩니다. 

그리고, A코드의 경우는, 3번째 줄의 1번째 칸을 두번째 손가락으로 누르고,  4번째 줄의 2번째 칸을 세번째 손가락으로 누르면 됩니다. 

F코드의 경우에는, 2번째 줄의 1번째 칸을 두번쨰 손가락으로 누르고, 4번째 줄의 2번째 칸을 세번째 손가락으로 누르면 됩니다. 

* 손가락으로 누를 때의 주의사항 : 처음에는 손가락 마디마디가 눌러지게 되는데, 나중에는 타자 칠 떄나 피아노 칠 때처럼 손가락 마디가 굽혀지게 되죠. 더 쉽게 누를 수 있는 자세를 잡아 가게 됩니다. 

 

 

반응형